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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홈 정게에 앰비그램님이 쓰신 공략입니다~

 

 

필자가 1시 10분경 잠을 자려고 누웠다가 차마 정령성 장비와 스킬관련 궁금증때문에 게임에 애로사항이 꽃피고 있을 정령성 분들을 생각하니 잠이 안와 2부를 쓰기로 마음먹고 컴퓨터 앞에 앉았다. 그런데 필자의 손이 미쳤나보다. 한 70%쯤 쓴 뒤 실수인지 미쳐서인지 F5를 멋지게 눌러버렸다.

 

새 로 고 침

 

깨 끗 해 진 글 쓰 기

 

아... 정말 한 10초쯤 정신이 멍해지더라. 어뷰징해서 5성달고 변신해서 날아댕기는 쌍쌍바들이 설치는것을 보거나 작년 12월 24일날 업데이트 내용 보고 얼어붙은것보다 더 강렬했다.

 

어찌되었건 2부 장비편을 "다시" 써 보도록 하겠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늘 그렇듯 정령성에게 있어서의 장비와 스킬에 대해 정의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이 부분만큼은 정령성에게 있어서의 장비와 스킬이기 때문에 타 직업분들의 태클은 정말 정중히 사양하도록 하겠다.

 

정령성에게 있어서 장비란?

 

정령성의 장비는 생존의 도구이다. 키워본 분들도 아마 수긍할만한 내용일것이다. 정령성에게 있어서 만큼은 장비란 생존의 도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정령성의 스킬은 그렇다면 어떠한가

 

1부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정령성의 스킬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삼단변이마법과 정령약화로 이루어지는 '주 뎀딜 파트'

대지콤보와 침식, 마법연소, 해제로 이루어지는 '보조 파트'

정령, 기운소환과 명령스킬로 이루어지는 '이런 후라달 NC 파트'

 

간단하게나마 필자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려봤다. 수긍을 하고 안하고는 읽는 독자의 몫이다.

 

필자는 정령성에게 있어서 장비란 생존의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고 정의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들어갈 2부의 내용에 있어서 장비세팅을 "생존"에 맞춰 진행할것이다. 만약 주로 "전투"나 "타종족 살해"의 목적을 가진 정령성 유저라면 필자의 글은 다소 식상할 수 있다. 이점 유념해주기 바란다.

 

 

2부 장비야 장비야 넌 뭐에 쓰는 물건이니...?

 

장비에 대해 언급하기에 앞서 장비에 붙는 옵션부터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장비의 좋음과 좋지 않음을 가르는 기준은 옵션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필자를 잘 따라 온다면 정령성이 사용할 장비에 있어서 좋은 옵션과 좋지 않는 옵션을 가리는 눈을 가질 수 있을것이라 장담한다.

 

 

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옵션을 가진 상의/하의의 스크린샷을 올려봤다.

 

두가지 아이템에 있어서 공통점이 있다. "생명력", "비행속도", "정신력", "집중"이다.

 

생명력 옵션의 중요성은 이미 각 서버별 주간 랭킹을 휩쓸고 있는 마도성들의 방어구 소캣과 옵션이 마법증폭력 -> 생명력으로 바뀐 시점에서 로브계열의 대세가 되었다. 물론 우리들은 아주 이른 시점부터 생명력 옵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었으니 과연 정령성유저들은 득도했다.

 

비행속도 옵션은 어비스를 다니는 모든 유저들이 신경쓰는 부분일것이다.

비행속도 옵션은 키나와 어비스포인트를 지켜준다.

무슨소리인고 하니, 비행속도는 16.0이 한계치다. 그 이상 오르지 않는다는 말이다. 필자의 경우 중급 광풍 주문서만 사용하더라도 15.5의 비행속도를 보인다. 여기서 상의/하의를 백부장아이템으로 바꾸게 되면 중급 광풍 주문서만으로도 16.0의 비행속도를 충족 할 수 있다. 굳이 비싼 상급 광풍 주문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도주에 있어서 대단히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생존률도 상승한다.

 

집중옵션은 아마 많은 유저들이 간과하는 옵션일것이다. 특히 정령성의 경우 1차 스텟이나 특성스킬 자체가 이미 집중을 대단히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별로 모르겠지만 공포의 절규로 다수의 적을 무력화 시키고 도망갈때 집중이 높고 낮음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 외 로브 방어구와 악세사리, 무기에 붙는 옵션들을 열거해 보겠다.

 

1. 정신력

 - 높으면 좋고, 낮아도 크게 문제될 일이 없는 옵션.

 

2. 마법 적중

 - 악세사리와 무기에만 붙는 옵션으로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마법적중이 1000만 되더라도 충분하기 때문에 마법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3. 마법 증폭력

 - 마법 증폭력 11당 1%의 데미지 상승을 시켜준다는 것은 필자의 다른 글에 언급되어 있다. 높으면 좋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게되는 옵션.

 

4. 마법 공격력

 - 로브 어깨 부분과 무기에만 붙는 옵션으로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옵션이다. 마법의 공격력을 올려주는게 아니고 평타 공격력을 올려준다.

 

5. 마법 치명타

 - 악세사리와 무기에만 붙는 옵션으로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옵션이다. 마법의 치명타 발생 빈도를 올려주는게 아니고 평타 공격의 치명타 발생 빈도를 올려준다.

 

6. 공격 속도 +xx%

 - 일부 로브 장갑 부분과 무기에만 붙는 옵션으로 마법시전시 생기는 모션의 딜레이를 줄여준다. 특히 광역기술의 경우 이유없이 마법시전 후 모션이 길기 때문에 시전 직후 적에게 노출 되는 위험을 줄여준다. 기타 평타 공격속도가 증가해서 이득을 약간 보기도 한다. 그러나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옵션이다. 이유는 대게 공격속도가 붙은 아이템의 경우 입수가 힘들다. 굳이 무리해서 구할 필요는 없다.

 

7. 이동 속도 +xx%

 - 신발에만 붙는 옵션으로 37레벨에 종족별 관련 퀘스트를 통해 이동속도 +20%가 붙은 전승등급의 신발을 입수 가능하다. 37레벨 이후에는 신발만큼은 이동속도가 붙은 신발을 쓰도록 하자.

 

8. 빠진게 있다면 리플로 달아주기 바란다.

 

 

본격적으로 레벨대별 장비 세팅을 공략해보도록 하겠다.

 

20레벨~33레벨

이 시점에 굳이 장비에 크게 돈을 들일 필요는 없다.

 

단, 어비스를 다니는 유저라면 필자가 추천하는 이 두 장비는 가능하다면 꼭 구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위쪽에 올렸던 스크린샷 재탕하도록 하겠다.

 

28렙제 전승급 상의와 33렙제 전승급 하의에는 위와 같은 옵션이 붙는다. 천족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니 경매장을 눈 크게 뜨고 잘 찾아보도록 하자.

 

※ 25레벨부터 공을 들여 어비스포인트를 모은 유저라면 32~35레벨 사이에 30렙제 어비스 유일등급 방어구를 1개 살 수 있는 포인트가 모일것이다. 필자는 신발을 추천한다. 물론, 기호에 따라 반지나 귀걸이도 괜찮다.

 

37레벨~40레벨

이 시기에는 각 종족별로 어금니/갈기털 수집을 통해 전승등급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상의와 하의는 위에 열거한 두 아이템을 사용하고, 이동속도 +20%가 붙은 위 퀘스트 보상신발을 쓰도록 하자. 어깨와 장갑은 희귀등급을 쓰던, 퀘스트 보상 전승템을 쓰던 편한 방향으로 하자.

 

40레벨 이후...

어비스 포인트를 30렙제 어비스 유일등급 장비를 사용하는 것도 좋고 40렙제 어비스 유일 등급 장비도 좋다. 또한 레이드를 통해 얻는 장비도 좋다. 다들 이쯤 되면 장비 세팅은 알아서도 잘 할 수 있을 테니 넘어가도록 하겠다.

 

※ 소캣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희귀~전승등급 장비를 사용한다면 모든 소캣에 생명력 마석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일~어비스유일등급 장비를 사용한다면 3~4개는 생명력마석을, 1~2개는 마법 증폭력마석이나 마법 적중, 마법 저항 마석을 입맛대로 사용하도록 하자. 필자라면 마법 저항이나 마법 적중을 올릴 듯 하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필자의 장비 세팅방향은 "생존"이다.

 

※ "생명력과 마법 적중이 붙은 악세사리는 어떻게 구하나요?" 에 대한 Tip

전승 등급 기준

29렙제 목걸이

24렙제 귀걸이

26렙제, 34렙제 반지

생명력과 마법적중을 모두 올려주는 옵션이 붙은 전승 등급 악세사리다. 물론 상위 렙제 전승~어비스 유일 등급 아이템도 있다.

 

※ 머리장식에 대한 Tip

머리장식은 정령성에게는 판금방어구가 최고 좋다. 그러나 룩이 심히 좋지 못하다.

 

정령성의 스킬과 사용 Tip

 

사실 필자는 이 부분에 대해 할말이 많다.

가령 어째서 45레벨에 배우는 대지진동 4단계가 마도성 41레벨에 배우는 냉기 파동 4단계에 비해 정신력 소모량이 100이상 많고, 공격력은 100이상 낮은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등의 말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너무 자세하게 쓰면 소위 말하는 "징징글" 화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만 접고 스킬 사용에 대한 팁 위주로 가보겠다.

 

대지 사슬 -> 대지 진동에 대해서...

몹 잡을때 대지 진동까지 넣지 말자. 이유없이 정신력이 부족하고, 언제 어떤식으로 공격받을 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지진동을 아껴둔다면 그대의 생존율은 반드시 상승한다.

 

대지사슬, 대지진동, 침식, 작렬에 대해서...

알고있는가? 앞으로 달려가면서 사용하면 위 스킬들의 데미지가 상승한다는 사실을? 필자가 올려둔 또다른 글을 본다면 잘 알 수 있다. 읽어보도록 하자.

 

삼단변이스킬에 대해서...

변신 시키면 무조건 조랭 빠른 속도로 도망가는게 아니다. 변이 전 속도가 변이 후에도 적용이 된다. 변이 시키고 대지사슬을 걸어봐야 소용없으니 미리 걸고 변이시키도록 하자.

타 종족과의 전투시 변이 시키고 벽쪽으로 몰거나 몹 사이로 몰아주면 좋다.

어비스에서 공중 뒤치기 시 정확히 머리위에서 변이 시키면 아주 살짝 살짝만 움직여도 굴러가는 방향을 입맛대로 만들 수 있다.

 

육체 구속 스티그마에 대해서...

육체 구속 스티그마의 효과에 보면 "대상을 속박 시킨다" 라는 말이 있는데 NC의 농간입니다. 이 마법에 걸린 대상은 지속시간동안 물리 스킬만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기운 소환 스킬에 대해서...

기운 소환시 코너에 딱 붙어서 소환하면 간혹가다가 기운이 안나옵니다.

어떻게 된게 가면 갈 수록 손xx의 '만들다 말았다' 수준의 버그가 자주 등장하는 군요...

 

강철보호막 사용에 대해서...

강철 보호막은 정예 사냥시 항상 켜두기 보다는 정예몹이 스킬 시전 게이지 올라갈 때 켜주면 좋습니다.

 

광역 침식과 저주의 구름, 대지의 칼날에 대해서...

광역기에 대한 패널티인지는 모르겠지만 시전 후 동작이 이유없이 깁니다. 특히 광역 침식의 경우 어비스 공중전에서 사용하면 백이면 백 시전 후 대상 쫓아가기 힘듭니다.

 

기타 등등... 추가 할 내용 있으면 리플주십시오.

 

 

정령성의 스티그마 스킬들에 대한 이야기

 

많은 정령성 유저들이 스티그마 스킬들에 관해 궁금해 하는바, 필자가 준비해 보았다.

 

육체 구속 : 대상을 6~8초동안 물리스킬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든다.

[표기에는 속박 상태로 만든다고 되어 있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

별점 : ★★★☆☆

이유 : 걸린다는 전제 하에 간혹 네임드가 사용하는 물리 스킬중 강력한 스킬들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검성, 수호성, 살성, 호법성의 물리 스킬들을 잠시 봉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필자는 5점만점에 3점을 주었다.

 

생기 흡수 : 대상에게 정해진 불속성 공격을 하고 입힌 피해의 50%~70%를 생명력으로 회복한다.

별점 : ★★☆☆☆

이유 : 애매하다. 시전시간 2초와 재시전 12초... 분명히 나쁜 스킬은 아니지만 일단 PVP시 절규 지속시간이 줄어들은 이 시점에서는 쓰기 힘들고... 그렇다고 사냥시에 쓰자니 정신력 소모가 큰 편인데다 정령성이 막상 맞아서 생명력이 감소 할 일도 별로 없다. 다만, 원소 보충으로 빠지는 피를 어느정도 메꿔 줄 수 있어 사냥용으로는 어떻게든 쓸 방법은 있다.

 

마법 연소 : 대상의 강화 마법을 최대 3개까지 삭제하고 삭제한 마법 1개당 정해진 피해를 입힌다.

별점 : ★★★★☆

이유 : PVP, 요새전, 네임드사냥 등등... 쓸모가 매우 많다. 다만 안지워 지는 마법들이 제법 존재한다. 특히 생명의 축복 2단계는 42레벨에 배울 수 있는 마법연소 4단계가 되서야 지울 수 있기 때문에 뭔가 손해보는 느낌은 확실히 존재한다. 수호성이나 검성 상대시에는 사용하는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수호성과 검성의 스티그마 스킬인 이중갑옷은 마법연소로 지울 수 없으니 참고하도록.

 

마법 차단 : 대상을 6~8초동안 침묵상태로 만든다.

[침묵 : 마법 시전 불가 상태]

별점 : ★★★☆☆

이유 : 육체 구속 보다는 확실히 쓸모가 많다. 당하면 곤란한 스킬들의 대부분이 마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치유성/호법성과의 승부시 마법차단을 거는 타이밍이 얼마나 좋은가에 따라 승률이 최고 30%이상 차이 날 수 있다. 또한 살성의 문양폭발 또한 사용 할 수 없게 한다. 쓰기에 따라서는 별점이 5개까지 올라 갈 수 있는 스킬이다.

 

수호의 장벽 : 지속시간동안 각 정령이 가지는 특성에 따라 강화 효과를 15m내의 파티원들에게 미칩니다.

별점 : ★☆☆☆☆

이유 : 정령 자체에는 효과가 없다. 거기다 효과의 지속시간이나 효과 자체도 썩 좋지 않다.

 

정령강화 회복 : 정령의 생명력을 100% 회복합니다.

별점 : ☆☆☆☆☆

이유 : 설명만 놓고 보면 좋아보인다. 시전도 즉시시전이다. 하지만 재시전 시간이 무려 10분이다. 결국 지금 당장에는 전혀 쓸모가 없는 스킬이라 할 수 있다.

 

공포의 절규 : 자신을 중심으로 15m내의 적들을 13초~18초동안 공포 상태의 불의 정령으로 변이 시킨다.

별점 : ★★★★☆

이유 : 필자가 생각하는 최고의 탈출기중 하나다. 시전시간 1.5초 재시전시간 1분과 정말 많은 정신력을 소모하긴 하지만 뒤치기 당할때나 PVP시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정령성의 구명절초에서부터 필살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스킬이다. PC에게 사용 시 지속시간이 감소한다.

 

정령 약화 : 대상에게 정해진 마법 속성 피해를 입힌다. 대상이 정령일 경우 추가 피해를 입힌다.

별점 : ★★★★★

이유 : 감히 말하겠다. 이 스티그마는 현 시점에서 정령성 필수 스티그마다. 사냥이나 PVP모두 다 좋은 성능을 낸다. 특히 정령몹을 사냥하거나 영혼의 절규, 공포의 절규, 저주 : 물/불의 정령으로 변이시킨 대상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단, 2초의 시전시간과 12초의 재시전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적절한 스킬 운용의 묘가 필요하다.

 

정령의 희생 : 정령과 정령성의 어그로를 뒤바꾼다.

별점 : ☆☆☆☆☆

이유 : 2분의 재시전 시간과 파티 사냥시 정령성이 어그로 먹을 확률을 생각 한다면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다.

 

희생/자폭 : 정령이 주위의 적들에게 자폭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천족 또는 용족일 경우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별점 : ★★☆☆☆

이유 : 45렙제 유일 스티그마라는 제한과 3분의 쿨타임, 대상이 천족이나 용족이더라도 비교적 큰 피해를 주지 못한다는 점과 2.4초의 시전시간, 대상이 되는 정령의 20m안에 정령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 등 제약이 너무 많아 높은 별점을 얻지 못했다. 다만 저주의 구름과 희생/자폭 연계기는 효과가 좋을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추천하는 어비스용 스티그마 세팅 : 마법 차단, 마법 연소, 공포의 절규, 정령 약화

필자가 추천하는 사냥용 스티그마 세팅 : 마법 연소, 공포의 절규, 정령 약화, 생기 흡수

 

 

 

 

이상 이것으로 1부에 이어 2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부 다시 읽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493&query=view&p=2&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2716

 

 

원문: http://aion.plaync.co.kr/board/class/view?articleID=129166&page=&rootCategory=1306